창작비스크인형은 중/고급과정에 해당하며 컨셉잡기부터 인형제작 전반에 대한 과정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기간은 개인별 차가 있으며, 최소 1년 이상이 걸리는 과정입니다.
충분한 마음의 준비와 상담을 진행한 후에 수강결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인형제작단계중 가장 중요한 단계로
만들고 싶은 인형의 크기, 모양, 관절형태 등을 정하고, 인형제작의 기본이 되는 도안을 제작하는 단계
- 필요도구 및 재료: 모눈종이, 연필, 콤파스 및 자, 관련사진자료 등
인형제작단계중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계로 단단한 유토를 사용하여 석고몰드 제작을 위한 원형을
만드는 단계. 개인 취향에 따라 원형의 재료는 유토, 석분점토, 퍼티, 시바툴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시간은 인형의 모양 및 크기, 관절형태 등에 따라 주1회 수업 기준 최소 3개월에서 1년 이상이 걸리기도 한다.
- 필요도구 및 재료: NSP 하드유토, 대나무 헤라, 속파기헤라, 플라스틱구 등
원형이 완성 된 후 비스크 복제를 위한 석고몰드를 만드는 단계
석고몰드 제작후에는 석고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려준다.
- 필요도구 및 재료: 석고, 틀, 물, 저울, 헤라, 만지락유토(원형보다 부드러운 유토 사용)
석고몰드에 포슬린 슬립을 부어 그린웨어를 만드는 단계. 그린웨어 상태에서 최대한 정리를 해준후 1차 소성을 위해 완전히 말린다.
- 필요도구 및 재료: 포슬린슬립, 석고몰드, 비커, 거름망
전기가마에서 약 730℃ ~ 780℃ 사이의 온도까지 서서히 온도를 올려주며 소성을 한다.
- 필요도구 및 재료: 전기가마
1차 소성된 그린웨어를 물에 적신 후 사포, 스캘펄, 아이베벨러 등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해주고,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어 준다.
2차 소성을 위해 완전히 말려준다.
- 필요도구 및 재료: 1차소성된 그린웨어, 물, 대야, 아이베벨러, 스캘펄, 사포 등
완전히 마른 SFGW를 가마에 넣고 약 1200℃ 온도에서 2차 소성을 해준다.
슬립의 종류, 가마의 크기 등에 따라서 최종 온도가 약간씩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가마상태에 대한 실험을 충분히 한 후에 진행하는게 좋다.
형태가 둥근 경우에는 소성모래를 바닥에 깔아준다.
크기가 커서 형태가 무너질 수 있는 그린웨어의 경우에는 안쪽에 Prop을 넣어준다.
2차 소성 후에는 크기가 약 12~15%정도 줄어들며, 채색을 위해 비스크 표면을 사포를 이용하여 매끄럽게 다듬어준다.
- 필요도구 및 재료: 전기가마, 소성모래, 비스크사포
사포질이 완료된 비스크를 깨끗이 씻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비스크채색을 한다.
비스크채색시 가루로 된 안료를 액체의 수성미디움에 섞어 사용하며, 약3~5회의 채색을 한다.
비스크위에 칠한 안료는 굽기 전에는 쉽게 지워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며, 한번 구워진 안료는 제거하기가 어려움으로 굽기전에 최대한 수정을한다.
- 필요도구 및 재료: 사포(220grit), 비스크사포
안구를 사용하기 위해 눈을 뚫었을 경우에는 채색이 완료된 후 적당한 안구(유리, 포슬린, 아크릴)를 아이세팅왁스와 석고를 이용하여 고정해준다.
- 필요도구 및 재료: 안구, 아이세팅왁스, 아이세터, 석고
인형 제작의 최종단계로 비스크연결부위에 깨짐방지를 위한 가죽을 덧대주고, 각 관절부위 핀을 박아 고정한다.
강철사를 이용해서 S자 고리를 만들어 스트링이나 스프링을 이용하여 연결해주고, 페이트(헤드뚜껑)을 장착해준다.
- 필요도구 및 재료: 가죽, 강철선, 본드, 공구, 스트링(or 스프링), 페이트